본문 바로가기

Spanish

내가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배우는 이유와 전망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배우는 이유와 전망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배우는 이유와 전망

 

 

나는 왜 영어도 못하면서 스페인어를 배우기로 했을까?

 

각자가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다양할 것이다.

취업을 위해, 글로벌 시대니까, 부모의 권유로, 혹은 멋있어 보이려고... 이렇게 우리가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다르다.

 

내가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배우는 이유는 아주 간단했다.

2014년 6월, 교통사고로 사지마비가 되면서 긴 병원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무려 4년이란 세월을 병원에서 보내야만 했다.

어느덧 나의 장애에 대해 인지가 되어지고 병원 생활도 익숙해져 갈 때, 무료하게 병원생활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되었다.

매일 쳇바퀴 돌듯이 하루의 재활이 끝나면 저녁을 먹고 누워서 폰으로 티비시청을 한 뒤 졸리면 자는 것이었다.

 

 

어느날 문득, 이렇게 많은 시간에 뭐라도 좀 배워보자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외국어를 배워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영어도 배우고 싶고, 다른 언어도 배우고 싶어서 일단 인터넷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를 찾아보기로 했다.

찾아보니 영어와 중국어를 제외하고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는 바로 스페인어였다.

중국어는 쓰면서 배워야 할 것 같아서 일단 패스를 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나는 사지마비라 필기는 엄두도 못냈다.

영어는 기본적으로 많이들 하니 조금 특별한 언어를 배우고자 하여 스페인어를 선택하게 되었다.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난 후, 스페인어의 전망도 함께 찾아보게 되었다.

1. 세계 21개국에서 쓰이는 언어 - 대략 스페인어를 쓰는 나라가 콜롬비아, 아르헨티나,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칠레, 코스타리카, 쿠바, 도미니카 공화국, 에콰도르, 적도기니, 과테말라, 온두라, 니카라과, 파나마, 파라과이, 페루, 스페인, 우루과이 등이 있다.

 

2.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와의 유사성 - 공식적으로 스페인어는 포로투갈어 하고는 89%, 이탈리아어 하고는 82%, 프랑스어 하고는 75%  비슷해서 스페인어로 이야기 해도 이해할 수 있고, 배우기도 쉽다.

 

3. UN 공용 - 6개의 공용언어 중 하나이다.

 

4. 읽기 쉬운 문자와 발음의 관계 - 다른 유럽계 언어에 비하면 매우 규칙적이고, 직관적이어서 한국인들이 발음하기 쉽다. 특히 영어 알파벳과 거의 비슷해서 영어를 배워본 사람들은 조금 더 쉽게 발음할 수 있다.

 

5. 스페인어 노래 - 요즘은 케이팝만큼 라틴 노래도 인기가 있다. 라틴음악이 흥겹기때문이 아닐까?

 

6. 잠재력 대비 희소성이 높은 언어 - 이렇게 스페인어가 장점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스페인어를 하는 구사하는 한국인구가 적기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7. 높은 전문 인력 수요 - 앞으로는 외교,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스페인어 관련 전문 인력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전망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스페인어를 선택하고 배우기 시작했다.

시원스쿨 스페인어 기초를 시작으로 지금은 사이버한국외국어 대학교에서 스페인어를 2년째 배우고 있다.

사지마비 장애인으로서 외국어를 배우기란 어렵지만 천천히 한다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배워나갈 것이다.